설립배경
<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시대적ㆍ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는 학문적ㆍ사회적 수요를 반영하여 동아시아 연구의 주체세력을 양성하며, 이를 통해 동아시아 문제의 진단과 해결 방안, 나아가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을 모색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 현재 세계는 EU나 NAFTA, ASEAN 등과 같이 지역적 협력과 통합의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 세계도 지역적 협력과 통합의 방향으로 나가지 않을 수 다. 동아시아 세계의 지역적 협력과 통합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동아시아 세계가 상호간에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구조 속에서 동아시아 세계의 공동체의식이 형성되었는가를 확인해 나가야 할 것이다. 동아시아 세계의 협력과 통합 방향의 모색을 위해서는 이러한 연구가 필수불가결하다.
* 유럽사 중심의 세계사에 밀려 그 동안 동아시아사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우리가 몸담고 있는 동아시아 세계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며, 세계화ㆍ다문화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동아시아의 의미는 더욱 강조될 것이다. 따라서 동아시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어느 때 보다도 필요하다.
* 현재 한국은 동북아시아의 주요 국가인 중국과는 ‘동북공정’ 문제로, 일본과는 역사교과서문제나 독도문제로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다. 최근 일본은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대제국주의(大帝國主義)와 일본을 중심으로 하는 소제국주의(小帝國主義)가 대립 견제하면서 동아시아 세계가 발전해왔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반대로 중국은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책봉질서라는 틀 속에서 동아시아 세계가 유지 발전되어 왔음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 세계에서 중국과 일본이 벌이고 있는 패권경쟁은 시대정신에 역행하는 것임을 지적하고 이러한 경쟁을 순기능의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연구해야 한다. 동아시아의 교류에 대한 연구는 동아시아의 관계 정립에 대한 미래의 비젼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현대사회는 국가간ㆍ지역간의 활발한 교류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문화현상이 국가의 경계를 넘어 전 세계적 현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가적 경계나 인종적ㆍ 민족적 경계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인적ㆍ문화적 네트워크의 형성을 가능하게 함으로서 동아시아 각국의 상호 의존도는 더욱 커질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적 협력에 대한 연구는 정치적인 측면에서의 상호 대립적?경쟁적인 관계를 용해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 그 동안의 전통적인 연구는 학문간의 장벽으로 인하여 일국사 중심으로 진행됨으로써 보다 건설적인 동아시아상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일국사나 학문간의 장벽을 넘어 동아시아의 역사ㆍ정치ㆍ사회ㆍ문화를 융합하는 학제간 소통과 연구를 할 시대적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 학문공통체를 형성함으로써 지식기반 사회의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설립목적
* 동아시아의 문화?사회?역사의 상호 교류를 연구함으로써 각국의 대립성을 지양하고 동아시아 국가 간의 균형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학문적인 토대를 마련함을 목적으로 한다.
* 일국사나 학문간의 장벽을 넘어 동아시아의 역사ㆍ정치ㆍ사회ㆍ문화를 융합하는 학제적 통섭연구를 활성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 동아시아 연구자들과의 활발한 교류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동아시아 학문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세계적인 동아시아 연구소로 자리잡음을 목적으로 한다.
* 현대사회에 있어서 문화교류는 국가 이미지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에 파급되는 경제적 효과 또한 막대하다. 이를 위해 동아시아의 역사ㆍ문화 상품 계발을 추진함으로써 지식 기반사회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 동아시아 세계의 문화 발전과 교류 증진을 도모한다. 나아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문화교류 연구 및 우호적인 교류 확대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동아시아 지역의 상호 공존과 평화에 공헌하고, 발전적인 미래의 비젼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추진
<동아시아 문화교류 연구소>는 이상과 같은 취지를 구체화시켜서 본격적으로 한반도와 그 주변 지역 국가들 간의 문화와 교류의 문제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1. 국내 국제 학술대회 개최
2. 학술 정기세미나 개최
3. 국내외 석학 초청강연회 개최
4. 전문학술지 간행 및 연구도서 발행
5. 동아시아 지역간의 문화교류에 관한 연구
6. 동아시아 지역문화 콘텐츠의 개발
7. 국제 교류 단체와의 협력 및 컨설팅
8. 지역문화 발전을 선도할 인적 자원의 육성
9. 기타 연구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추진